본문 바로가기

질문하며 배우는 마태복음/마태복음 01장

[마 1:18-25] 11 함께하는 이유

우리가 알고 있는 영어 단어 ‘with’는 우리말로 ‘함께’라는 뜻을 가진다. 그러나 이 단어는 원래 그런 의미가 아니다. 어원을 거슬러 올라가면 ‘against’(...에 반대하여) 또는 ‘opposite’(반대의)라는 분리의 의미를 가진다. 아직도 어떤 단어들 속에는 그 의미들이 남아있다.


with- [반대, 저항, 뒤]
withstand 저항하다, 잘 견디다
withhold 억누르다, 억제하다
withdraw 물러나다, 철수하다


그런데 이것은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도 있다. 함께 하는 것 같지만 반대하는 사람들의 모습도 보게 된다. 
    

사람들은 왜 함께하는가? 대부분 각각의 목적 때문에 함께한다. 조금 더 생각해보면 현재나 미래에 자신의 필요를 채워줄 수 있을 것이라는 기대 때문에 함께 한다. 성인이 되면 그 이유는 더 명확해진다. 그러나 기대가 무너지면 더는 함께하지 않는다. 우리말 ‘함께하다’의 의미가 그것을 더 잘 표현해 준다. 즉 , 함께하지만 얼마 동안이다. 마음과 뜻이 맞지 않을 때 언제든지 반대의 자리에 있게 된다. 이것이 이 세상이 가진 ‘함께’라는 단어에 담긴 의미이다.

함께하다:  1. 경험이나 생활 따위를 얼마 동안 더불어 하다. 2. 서로 어떤 뜻이나 행동 또는 때 따위를 동일하게 가지다. [표준국어대사전]

 

그렇다면 하나님 나라에서의 함께는 어떤 의미를 가질까? 하나님은 왜 우리와  함께하시려 하는가? 사람들처럼 목적이 있기 때문일까? 그렇다. 하나님께서도 목적이 있으시다. 그것은 우리를 죄로부터 구원하기 위해서이다(마 1:21). 그러나 그분은 사람들과 다르시다. 사람들은 목적이 다하면 떠나지만, 하나님은 우리와 함께하는 것 그 자체가 목적이기 때문에 영원히 우리와 함께하신다(마 28:19-20). 우리를 사랑하시기 때문에 함께 하신다(요 3:16; 요일 4:9-10). 그 사랑은 함께할 수 없을 것 같던 요셉과 마리아도, 각자 다른 삶을 살아왔던 그리스도인들도 함께하도록 만든다(행 2:43-47; 롬 12:15-16). 그렇다면 이제 우리를 누구와 함께하도록 하실까? 우리의 눈을 들어 주위를 살펴보자.

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

 |
하나님이 우리와 함께 계시다

 

질문하며 배우는 마태복음 1

책으로 만나는 새로운 세상

book.naver.com