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마가복음 영어로 배우기/모두家 영어로 성경을

01 거룩한 습관으로 자리잡은 영어성경 배우기

| 영어로 성경을 배울 수 있다면?

 

믿음으로 자녀를 양육하고자 하는 그리스도인 부모님들이라면 이런 생각을 한 번쯤은 해보았을 것이다.

 

우리 아이가 영어로 성경을 배울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?

 

나 또한 두 자녀를 둔 부모로서 그런 생각을 해보았다. 특히 자녀와 홈스쿨링을 시작했을 때 더더욱 그런 생각을 할 수밖에 없었다. 어떻게 보면 성경을 배우려는 것보다 영어가 목적인 것처럼 들릴지 모르겠다. 그러나 다음 세대 사역을 해오면서 많은 가정들이 성경보다 영어에 더 많은 관심과 시간을 쓰고자 하는 불편한 현실을 알고 있었기에 그것은 사역자로서 당연히 고민할 수밖에 없는 과제였다. 그래서 먼저 자녀들에게 영어로 성경을 가르치기로 결심했다.

 

| 해결해야 할 것들

 

그러나 해결해야 할 것들이 있었다.

 

첫 번째는 영어에 대한 이해였다. 아무것도 알지 못한 채 무작정 영어를 가르칠 수는 없었기 때문이었다. 다행히도 90년도 후반에 나왔던 영어공부혁명(정철, 해냄 출판사)이란 책을 통해 어느 정도 영어가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있었기에 큰 어려움 없이 영어로 성경을 배울 수 있다는 생각을 할 수 있었다.

 

두 번째는 내가 이해한 영어를 자녀들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였다. 더욱이 아직 초등학생도 되지 않은 자녀들에게 영어로 성경을 가르친다는 것이 너무 무모해 보일 수 있다는 것을 알았지만 부담감보다 사명감이 앞서고 있었기에 해결점을 찾는 데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.

 

| 두 가지 질문

 

우선 자녀들이 영어로 성경을 배우기 위해선 다음의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이 필요했다.

 

어떻게 읽어야 하는가?

 

아이 스스로 영어를 읽을 수 있는 것은 아니었기에 한 단어, 한 문장을 먼저 읽어 주며 따라 하도록 할 수밖에 없었다. 하지만 부모의 발음이 원어민과 같이 유창하지 않았기에 영어성경 CD를 구입하여 배우는 본문을 한 절씩 들려주며 따라 읽도록 했다.

 

|음원| NIV Audio Bible Dramatized CD | Zondervan Publishing

 

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?

 

듣고 그대로 따라 하는 것이 익숙해지자 해석하는 것에 도전했다. 읽은 부분만큼 우리말로 해석해 주었다. 그리고 자녀가 읽은 것을 우리말로 말해보도록 했다. 하루 한 절만하면 되었기에 시간은 아주 짧게 걸렸다. 더불어 날마다 배운 절까지 처음부터 듣고, 읽고, 암송하기를 반복했다. 그러나 영어만을 공부하는 것이 주 목적은 아니었기에 본문의 의미들을 설명하며 가르쳤다. 마침내 그것은 우리 가정의 하루를 여는 거룩한 습관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.

 

모두家 마가복음 영어로 배우기 (상)

구입하신 책을 SNS에 홍보해 주시는 분들에게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는 오디오 강의 음원을 메일로 보내 드립니다. 이 책은 2018년 1월에 토기장이학교가 주최한 모두家 마가복음 영어로 배우기 ��

book.naver.com

 

모두家 마가복음 영어로 배우기 (중)

책으로 만나는 새로운 세상

book.naver.com

 

모두家 마가복음 영어로 배우기(하)

책으로 만나는 새로운 세상

book.naver.com